본문 바로가기

다른나라살이/태국이야기

Good Bye my Friends

 "있잖아 다른 의미는 아니고 우리 아버지가 너에 떠나는데 잘 배웅해 주고 싶데. 너가 기독교인인거 잘 알아. 이건 종교의식이 아니고 조상때 부터 내려오는 전통이야. 내 친구들도 우리집에 왔다가면 아버지가 꼭 이렇게 해 주셨어. 건강하게 잘 가라고. 그러니 우리아버지가 너희가족 건강하게 잘 갈 수 있도록 기원하고 배웅할 수 있게 해 줄래?

 

또이오빠가 저녁식사 전 내게 조용히 와서 말을 한다. 오빠의 아버지는 평소와는 다른 옷차림으로 매우 경건하게 뭔가를 손에 들고 오셨다. 또이오빠 가족, 가깝게 지내는 선생님 가족 그리고 친구들까지 우리와 함께 하는 만찬에 함께했다. 그리고 그 만찬을 하기 전 오빠의 아버지는 초를 켜고 기도하면서 우리 팔에 실줄을 묶어주셨다.

 

봉석씨부터 인태까지 차례차례. 다른 사람들은 우리 몸에 손을 얹고 함께 잘 가기를 기원했다. 교회생활을 오래 한 나에게 이 의식은 마치 중보기도와 같은 느낌이었다. 친구를 멀리 보내면서 함께 그 길을 가지는 못하지만 멀리서 응원하겠다는 또 하나님께 그 길을 함께 해달라는 기도.

 

 

 

일주일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우리 가족에게 또 오빠네 가족에게 새로운 경험과 의미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다음에는 부모님도 모시고 함께 오라고. 또 만나자고 만나는 사람들마다 인사의 인사를 하는...

 

 

 

 

같이 모여 기념촬영도 했다. 내 옆에 앉은 꺼이는 이제 두 아이의 엄마가 되었다. 잘 지내는지 정말 정말 보고싶다.

 

 

봉석씨 옆에 앉은 친구는 꺼이 남편. 또이오빠의 조카. 우리가 있는 동안 봉석씨와 요리도 하고 한잔의 술도 마시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그래서 봉석씨가 태국어를 배워야겠다 결심하게 한 친구이기도 하다.

우리들의 만찬. 좋은 음식 참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