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퍼머컬쳐디자인/적정기술

펌자료]Bottle School (페트병으로 함께 짓는 학교)

1. 기술개발배경

 

현대 사회는 기술적인 발전을 거듭해나가고 있지만, 문명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기술뿐만 아니라 교육적, 환경적으로도 열악한 환경에 놓여있다.

 

- 교육적 측면 : 세계인권선언(The United Nations Declaration of Human Rights)에서는 “모든 사람은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고 말하고 있으나, 그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있는 아이들이 여전히 존재한다. 세계 곳곳에는 마을에 마땅한 교육 시설이 없어 공부를 하지 못하는 여건에 놓인 아이들이 있다.

- 환경적 측면 : 매년 수십 톤의 폐기물을 쏟아내는 소비 사회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은 자연적으로 썩지 않는 무기물 쓰레기*를 어떻게 처리할지 난처해 한다. 이 쓰레기들은 강가나 외곽 지역에 버려지거나 태워져서 환경오염을 유발한다.

 

“페트병 학교(Bottle School)”는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교육 문제와 환경 문제를 한번에 풀어낼 수 있는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직접 만든 친환경 벽돌을 들고 있는 아이들

직접 만든 친환경 벽돌을 들고 있는 아이들

 

 

 완공된 페트병 학교(Bottle school) 내부 전경 (Hug it Forward 관계자들과 현지 학생들)

완공된 페트병 학교(Bottle school) 내부 전경

(Hug it Forward 관계자들과 현지 학생들)

 

무기물 쓰레기는 각종 포장용기, 종이, 금속, 의류, 건전지 등 썩지 않는 쓰레기를 말한다. (각종 음식물 등 시간이 지나면 썩는 쓰레기는 유기물 쓰레기이다.)



2. 제품

  

과테말라 Los Cerritos 지역의 페트병 학교(Bottle school) 건축 현장(좌)와 완공 기념 단체 사진(우)

과테말라 Los Cerritos 지역의 페트병 학교(Bottle school) 건축 현장(좌)와 완공 기념 단체 사진(우)

 

 

 고안자/생산자: 비영리단체 Hug It Forward / 설립 지역의 마을 구성원

● 사용재료: 무기물 쓰레기를 채운 페트병, 시멘트, 목재 등 건축자재

 지역: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등

● 가격: 평균 $6,500(교실 당)

● 특징

 

(1) 친환경 벽돌 이용

 

페트병 학교(Bottle schools)와 일반 학교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짓는 데 사용되는 벽돌에 있다. 페트병 학교는 시멘트 벽돌 대신 페트병에 무기물 쓰레기를 채워 넣은 ‘친환경 벽돌(eco-bricks)’을 이용하여 학교를 짓는다. 페트병에 무기물 쓰레기를 채워 만든 친환경 벽돌

(2) 사전 환경 교육 실시

 

환경 교육은 페트병 학교(Bottle school)를 짓기에 앞서 깨끗한 마을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자 학교를 짓기에 앞서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이다. 아이들에게 유기물 쓰레기와 무기물 쓰레기의 차이점을 알려주고 직접 쓰레기와 페트병 등을 수거하게끔 하여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일깨워준다.

 

 페트병과 쓰레기를 운반하고 있는 아이들

페트병과 쓰레기를 운반하고 있는 아이들

 

 

● 작업 과정

① 페트병과 무기물 쓰레기 수집  아이들과 어른들은 강 주변과 길거리에서 병과 쓰레기를 모은다. 2개의 교실을 갖춘 학교를 짓기 위해서는 플라스틱 비닐 봉투 등과 같은 쓰레기로 채운 약 6,500 개의 페트병이 필요하다.② 친환경 벽돌(eco-bricks) 제작  마을 구성원들은 막대기를 이용해서 병에 쓰레기를 채워 넣는다. 벽돌처럼 단단해질 때까지 내부를 채우는 것이 중요하며, 안에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③ 건물부지 기초 공사  시멘트 벽돌로 짓는 일반 학교와 마찬가지로 토양 조건에 맞는 깊이로 부지를 다듬어 기초를 닦는다.④ 골조 공사 철근과 목재를 이용하여 건물 전체의 틀을 잡는다.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단계이자 내구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단계이기도 하다.. ⑤ 핀 고정 작업  벽과 바닥에 콘크리트를 바르기 전에 철망을 걸기 위한 핀을 박는다.⑥ 철망 설치  벽을 만들기 위해 우선 핀에 철망을 걸어 고정시킨다.⑦ 철망에 페트병 벽돌 고정시키기  페트병 벽돌을 쌓는 일은 2인 1조로 작업한다. 한 사람은 페트병을 붙잡고 있고, 다른 한 사람은 끈으로 페트병을 철망에 밀착시켜 고정하는 일을 한다.⑧ 시멘트 마감 작업  핀에 고정한 철망에 페트병 고정작업이 모두 끝나면, 그 위에 철망을 한 겹 더 얹어 고정시킨다. 그 사이사이에 시멘트를 채우고 덧발라 벽을 만든다.⑨ 지붕 얹기  전통적인 지붕 얹기와 같은 방식으로 작업한다. 서까래 위에 강철판 지붕을 얹는다.⑩ 바닥 작업  지반을 다지고 나서 자갈을 고르게 깐다. 그 위에 시멘트를 부어 편평하게 만들어 말린다.⑪ 문과 창문 설치  마지막으로 문과 창문을 설치한다.⑫ 도색 작업 및 완공식  페인트칠 작업을 마친 뒤, 마을 사람들이 모두 모여 건물 완공을 축하하는 시간을 갖는다.

3. 영향력

 

● 환경적 효과

 

- 친환경 벽돌 제작을 통한 환경오염 예방

무기물 쓰레기는 대기 및 해양오염의 주범이다. 개발도상국 가정에서는 무기물 쓰레기를 한데 모아서 태우기도 하는데, 그 중에서도 비닐이나 플라스틱 등은 연소하면서 다이옥신과 같은 유해 물질을 발생시키며, 이는 대기오염의 원인이 된다. 때로는 아무렇게나 버려져 하천으로 흘러 들어가면서 바다를 오염시키기도 한다. 페트병 학교(Bottle School) 짓기 프로젝트는 이러한 무기물 쓰레기를 페트병에 채운 친환경 벽돌을 만들어 무기물 쓰레기를 처리하는 적절한 방법을 제시해주며 환경오염을 예방하는 데 일조한다.

 

● 사회적 효과

 

- 교육의 기회 제공

페트병 학교(Bottle school)는 아이들이 공부하기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해준다. 개선된 교육 환경이 마련되면서 어린 여자아이들까지도 학교에 다닐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 공동체 의식 함양

주민들은 학교를 짓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공동체의 가능성을 몸소 체험하게 된다.

어린아이들과 어르신들은 버려진 페트병을 모으고, 청소년들과 어른들은 시공 기술을 배워 건설 작업을 한다. 숙련되지 않은 노동자들은 공동체에 필요한 자원활동을 하고, 숙련된 노동자들은 고용되어 임금을 받는다. 'Hug It Forward'는 이들에게 건물을 짓는 방법과 도구를 제공해주고, 원활한 작업을 위해 도움을 주는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로서 힘을 보탠다.

 

경제적 효과

 

- 지역경제 활성화

학교를 짓는 데 사용되는 모든 자재들은 지역 내 상인들에게서 구입하며, 임금을 받고 작업에 임하는 인부들 또한 지역 주민들 중에서 뽑는다. 페트병 학교(Bottle school)는 이와 같이 경제적 파급 효과 창출을 통해 마을 전체의 소득 증대에 기여한다.

 

※ 비영리단체 'Hug it Forward'

비영리단체 'Hug it Forward'는 교육을 촉진하고 공동체의식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페트병 학교(Bottle school)를 짓는 공동체를 지원하는 일을 시작했다. 2009년 10월부터 시작된 페트병 학교 짓기 프로젝트를 통해 현재까지 29개의 학교를 세웠다. 교육 시설의 필요성뿐만 아니라 공동체가 지닌 영향력에 대한 개발도상국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출처: 적정기술 페스티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