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이야기/마늘, 양파

싹트네~싹터요 마늘과 양파가...^^;;;

집안 사정이 생겨 약 2달간 서울에서 살다가 장수로 내려왔습니다.
오랫만에 집에와서 그런지 인태가 많이 낯설어합니다. 혼자서도 잘 노는 녀석이 한시도 제 옆에서 떨어지지 않으려고 하네요.
뭐...저도 이사온 기분이 들기는 하더라구요.

오랫동안 비워서 그런지 집이 더 춥게 느껴집니다. 신랑은 서둘러 보일러에 나무를 때기 시작하는데...몇시간이 지나서 방안온도가 8도에서 11도로 올랐습니다. 아무래도 조금은 추운 밤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다음날...
가을에 심어두었던 마늘과 양파가 궁금해서 하우스로 달려가 보았습니다.
어머머머머...............................................
하우스 밖에서도 선명하게 보이는 초록빛들

와우...마늘싹이 올라왔습니다. 그것도 제법 많이요~
이웃 어르신 말씀으로는 작년 가을이 더워서 미리 마늘싹이 올라왔던 집은 다 녹아버려 싹이 이제 조금씩 나오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저희는 11월 초에 이사하면서 마늘을 늦게 심었거든요. 내심 걱정했었는데 이렇게 예쁜 싹을 보여주니 너무너무 감사합니다.쉐쉐, 아리가또, 쌀라맛포, ㅋㅋㅋㅋㅋ~~~~~~~~

요녀석은 왕겨이불덮어준 양파예요~ 검정비닐 멀청한 양파보다는 작은데요 나중에는 어떻게 될지 그건 두고봐야겠죠

제게 기쁨을 준 마늘싹입니다. 조금있으면 마늘쫑~도 생기겠죠? 헤헤

왼쪽이 양파고요 오른쪽은 마늘과 양파 혼합이예요. 인태가 자고있는 새벽에 나와서 부랴부랴 심었는데요...당초 계획은 오른쪽은 모두 마늘이었거든요. 인태가 깨어나기 전에 다 심어야한다는 강박때문에 빨리빨리한다고 줄맞추는 것을 잊은거죠. 마늘 3접을 다 심었는데...땅은 너무많이 남은거예요. 꺼이꺼이...마늘종자를 더 살까하다가 마늘값도 비싸고 양파종자는 많이있고해서 그냥 남은곳에 양파를 심었어요. 문제는 요녀석들이 자라게되면 양파의 경우 수확할때쯤 양파대가 쓰러지는데 그때 마늘을 힘들게할 수 있다고하네요. 휴...빈틈많은 초보농부입니다.


자 그럼 이제 봄맞이 청소를 해 볼까요????
비닐하우스 안에 청소할껀 거미줄과 멀칭비닐 걷어내는건데요, 제가 키가 작으니 거미줄은 신랑이 멀칭비닐은 제가 맡아서 하기로 했습니다.

하우스안에 거미들이 많이 살더라구요. 요녀석들은 하우스안으로 들어오는 곤충들을 잡아먹어 작물피해를 줄여줘요. 단 거미줄이 너무 많아지면 스프링쿨러를 막아버리니 매해 겨울에는 거미줄을 걷어줘야한다고 하더군요. 거미줄 걷어내면서 스프링쿨러의 부품들이 잘 있는지 확인작업도 하고요.

 

앞으로 이 하우스는 2번 하우스라 부르겠어요~ 마늘, 양파를 심은 옆에 하우스죠~전년도에 배추와 쌈배추 등을 심었던 곳인데요, 배추는 겨울이 지나면서 다 녹았는데 쌈배추는 겨울을 이겨내고 새잎들이 올라오고 있더라구요. 그냥 놔둘까 했었는데요 아무리 새잎이 올라와도 이걸 수확해서 먹기는 힘들다고 하더군요. 조직이 질겨서 식감이 떨어진다고...

여기는 2번 하우스 옆에 땅. 강남콩을 심었었나봐요.



저희가 청소하는 동안 인태는 어디에 있었냐구요???
유모차요~ 날씨가 많이 따뜻해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바람이 쎄더라구요. 그리고 처음에는 엄마아빠랑 같이 외출해서 좋아하던 인태가 엄마아빠는 일하고 혼자 유모차를 지키고 있으려니 지루하고 속상했나봐요. 점점 표정이 변하더니 이내 울어버리더군요. 아이고...할 수 없죠. 뭐니뭐니해도 인태가 우선이니. 비닐 걷는것을 하던 제가 그냥 인태랑 놀기로 했습니다. 어? 윗집 현민이가 보이네요. 반가워 손을 흔들었더니 현민이가 저희에게도 와서 인사합니다. 올해부터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한 현민이는 인사를 잘 하는 어린이입니다.*^^* 



참!!!
겨우내 물 없이 잘 지내며 싹틔운 양파와 마늘에게 물을 줘야겠어요. 하우스안에 스프링쿨러가 설치되어 있기는 한데요, 저는  마늘과 양파를 심기전에 점적호수를 연결해 두었어요. 물낭비를 줄여보려구요. 그랬더니 똑똑똑 아주 조금씩 물이 나오는 점적호수 덕분에 꽤 오랜시간동안 물을 주어야 되네요. 즉 그만큼 물을  줄때 사용하는 모터를 오래돌리게 되는거죠. 물과 전기...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겠다고 내린 저의 결정이 옳았던건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됩니다. ㅠ.ㅠ 물을 준 후 웃거름이라고 해서 퇴비나 유박 혹은 액비를 주어야 하는데요, 저는 액비를 주기로 했어요. 왠지 물을 주고 액비를 주게되면 흡수력이 떨어질 것 같아서 물을 준 뒤 물의 흡수상태를 보고 액비를 줬습니다.
 

뒤에 빨간색 통은 액비가 담겨져있는 통이구요, 앞에 검은통은 물을 받아서 액비를 희석해서 호스를 통해 하우스로 보낼 수 있는 통이예요. 액비를 1000배로 희석해서 줬어요. 근데 얼마나 자주 줘야할까요????

 

이제 시작인가봅니다.
지난 2월로 신랑은 영농조합일을 그만뒀습니다. 가장이기에 처자식 먹여살려야 한다는 부담감이 큰 신랑에게 제가 또 허풍을 떨었죠. "당신만 가장이야? 나도 가장이야. 그러니까 돈생각 하지 말고 당신이 하고싶은 걸 해!!"라고 말한거죠. ㅋㅋㅋ 먹고사는 문제는...뭐 산 입에 거미줄 치겠습니까?
다만, 신랑에게 그렇게 큰 소리 치고 저의 형편이 너무 어려워서(인태를 양육해야하니...) 몇 달만 농사를 도와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저의 부족함을 잘 아는 신랑이 선뜻 제 부탁을 들어줬습니다. 감사합니다~~~~ 

하하~ 올 한해 어떤작물들을 심고 거둘지 서울에 있으면서 계획은 다 세우기는 했는데...계획대로 할 수 있을지는 해보야 알 것 같습니다.



****덤... 


생각지 못했던 선물을 받았습니다. 지난 2월28일은 우리 결혼 3주년이었는데, 그날 신랑은 장수에 저는 서울에 있었어요. 좋은 날 혼자 장수에서 있을 신랑에게 깜짝 선물을 한다고 신랑이 즐겨듣는 CBS 꿈과음악사이에 라는 프로그램에 신청곡을 보냈었죠. 안타깝게도 그날 소개되지는 않았는데 그 프로그램 작가실에서 이렇게 선물을 보내준거예요. 선곡표를 보니 3월3일에 제가 신청한 신청곡이 나왔더군요. 제 사연이 소개됬는지는 그날 시댁에 있어서 확인하지 못했는데...
제가 살면서 이렇게 선물받아본 적이 거의 없었기에 완전 기쁘고 들떴답니다. 게다가 먹을거를 받았으니, 당분간 동네 아이들이 찾아와도 기쁘게 나눠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ㅋㅋㅋ 인태 친구 동찬이랑도 나눠먹고요~이럴때 땡잡았다고 하던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