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농인태

성장통


39도

자다말고 인태가 갑자기 칭얼대네요. 열이 높아 체온을 측정해보니 39도가 나옵니다.
순간 깜짝놀라 서둘러 해열재를 먹였습니다.

해열재를 먹이면 순간적으로 열은 떨어지는데, 시간이 지나면 다시 열이 오릅니다.
콧물이 조금 있는 것 외에 특별한 감기증상이 없었고, 지금 이가 나오고 있어 인태가 미열이 있어도 그냥 그려려니 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39도까지 오르고 그 다음날에도 38도를 웃돌고 있으니 걱정이 되어 한의사 유경이에게 연락했습니다.

"유경아, 지금 인태 윗니 4개가 나오고 있거든. 근데 갑자기 어제부터 열이 오르더니 39도나 되어서 해열재를 먹였어. 근데 열은 안떨어지네?"

"그럼 귀와 꼬리뼈를 만져보세요. 열이나요?"

"아니 거기는 열이 안나는데?"

유경이 말로 인태가 열이 나는 것은 감기가 아닌 뼈가 자라면서 나는 열이라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XXX(생각이 잘 안나네요.ㅠ.ㅠ)라고 하는데 이때는 특별한 처방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 이렇게 열이 날 때 해열제를 먹이면 안되니 미지근한 물로 몸을 닦아주며 열을 떨어뜨리라고 합니다.

약에 의존하지 않는 방식은 시간이 걸리고 또 엄마도 아기도 어느정도 고통을 감수해야 합니다.
아기는 아픈것을 스스로 이겨내야 하고 엄마는 그 과정을 꾸준히 지켜봐야 하니까요.
아기를 키우면서 알게 된 것인데...차라리 제가 아픈것이 아픈아기 지켜보는 것 보다 쉽더군요.

다행이도 인태가 감기로 아파할 때보다는 잘 놀기도 하고, 먹는것도 먹습니다.
그래도 지치고 힘들어 칭얼댈때면 응원의 메시지를 날려줍니다.

"인태야, 이건 너가 자라기 위해 아픈거래. 뼈가 자라고, 이도나고...이 과정은 너가 거쳐야 하는거래. 엄마아빠가 옆에서 응원해 줄께. 이겨내자? 힘내자?"

꼬박 하루를 그렇게 아프고 밤이 되면서 열이 조금씩 떨어지더니
다음날에는 열꽃으로 아팠던 흔적만 남기고 열은 뚝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인태는 언제 아팠냐는 듯 땀까지 뻘뻘 흘리면서 신나게 바닥을 기어다니며 놉니다.

햐...다행입니다.
인태가 자라는 모습을 보면서, 또 아파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아기가 건강하게 스스로 면역체계를 만들어 가면서 잘 자라려면 아기 스스로 아픈 것도 이겨낼 수 있도록 옆에서 지켜보며 격려해주는것이 참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한번 깨달았습니다.
그나저나 이 늙은 엄마는 체력보강을 위해 오늘 저녁부터 줄넘기를 해야겠습니다.
하하하하하하하

ㅋㅋㅋ지금 인태는 기어다니다 앉으려는 걸까요? 아님 앉아있다가 엎드리는 걸까요??? 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