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봉석&희정/임신

모유119

출산 전 모유수유 교육을 받을 때에는 한쪽 가슴에 20분씩 수유를 하면 된다고 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우리 아이는 1시간씩 내 젖을 물고있고, 잠이들었나 싶어 내려놓으면 깨서 울고...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인지...내가 뭘 잘못하고있는 건지 괴로워할때 선배에게 추천을 받은 책이다.

저자는 3명의 자녀를 두고있고, 일본, 독일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출산을 하며 그 차의를 생생하게 담아놓았다. 그리고 다른 책과는 달리 자신의 잘못된 방법들이 어떤 것들이 있었고, 그것이 왜 잘못되었으며 또 어떻게 극복했는지 상세하게 기록했다. 때문에 더 이해하기 쉽고, 적용하기 쉬웠다.

100일 전까지는 아기가 원할 때마다 젖을 물려야 젖의 양도 많아지고, 엄마의 몸도 제자리를 찾아간다고 한다. 유두또한 아이가 빨기좋게 만들어지기도 하고. 즉, 아이와 엄마가 서로 적응하며 호흡을 맞춰가는 시기이기 때문에 당연히 힘들 수밖에 없고, 마치 아이가 하루종일 내 젖을 물고있다는 생각마저 든다는 것이다.

젖이 잘 나오려면 엄마가 잘 먹어야 한다고 어른들은 말씀하시는데, 요즘은 예전 엄마들의 못먹던 시대가 아니라서 오히려 고열량의 식사때문에 젖이 또 안나올 수도 있다고 한다. 오히려 옛날 어른들처럼 고기는 가끔, 평소식단은 야채위주의 소박한 밥상이 더 좋다고 한다.

젖이 잘 나오게 하는 음식부터, 수유하는 자세, 그리고 젖을 떼는 것까지 모유수유를 하는데 필요한 알찬 정보가 잘 들어있는 책이다.

모유수유를 하고자 하는 산모라면, 출산전에 읽으면 좋을 것이다.  

===================================================================================

한국생협연합회가 추천하는 모유수유 필독서. 모유의 중요성은 익히 알고 있지만 실천하기가 어렵다. 아이가 모유를 잘 먹지 않기 때문. 그 원인을 엄마의 젖의 질에서 찾은 저자는, 맛있고 영양 많은 좋은 젖을 만드는 비법을 비롯한 모유 수유 트러블, 모유수유 성공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또, 아기가 좋아하는 젖을 만들어주는 음식과 요리법을 함께 알려준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소개

히라타 키요미

히라타 키요미(平田 喜代美)
큐슈대학 의학부 부속 조산부 학교 졸업. 국립 후쿠오카 중앙병원을 퇴직하고 1981년 모유 110 히라타 모유육아 컨설턴트를 개업해 모유수유를 원하는 엄마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재 모유육아 추진연구회 회장직을 맡고 있으며, 저서로 『모유 110』(타마출판사 발간)이 있다.
* 국제 솔로프치미스트로부터 WHW상(여성이 여성을 돕는 상) 수상|제28회 후쿠오카현 의료공로상 수상

이은선
주민자치연구회 연구원으로 활동 중 일본으로 건너가 류큐대학에서 연구생과정을 수료했다. 일본에서 첫째아이를 낳고 히라타 키요미 선생을 만나 모유수유를 시작했다. 남편 연구 관계로 독일행, 독일에서 둘째아이를 출산, 한국에서 셋째아이를 출산했고 세 아이를 모두 모유로 키웠다. 모유수유를 통해 먹거리, 환경, 생태, 아토피 등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이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생협운동을 알게 되었고, 현재 진주소비자생활협동조합에서 교육홍보위원장을 맡고 있다. 또 한국생협연합회 국제교류팀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서문
- 모체인 대지가 오염되어 생명력을 잃어가고 있다
- 아이의 첫 음식을 엄마 젖으로

프롤로그 '내 아이는 내 젖으로 키운다'

01 아이에게 맛있고 영양 많은 좋은 젖을 먹이자
젖에도 맛과 영양의 차이가 있다
맛있고 영양 많은 좋은 젖을 만드는 5가지 방법
아이가 젖을 만든다
좋은 젖이 나오는 모습에는 일정한 리듬이 있다
아이에게 엄마 젖이 좋은 6가지 이유
완전 모유수유 성공기
궁금해요

02 완전 모유수유, 엄마라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엄마라면 누구나 모유만으로 아이를 키울 수 있다
모유로 키운 아이 vs 분유로 키운 아이
아이가 태어나면 바로 엄마의 품으로!
우는 아이에게 젖준다
최고의 스킨십은 모유수유
아이에게 올바른 젖먹이기
완전 모유수유 성공기
궁금해요

03 좋은 젖을 만드는 음식 vs 트러블을 일으키는 음식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고통받고 있는 아이들
모유수유를 하는 동안 피해야 할 음식
맛있고 영양 많은 좋은 젖을 만드는 음식
맛있는 요리_좋은 젖을 만드는 음식, 이렇게 요리하세요!
완전 모유수유 성공기
궁금해요

04 모유수유 트러블, 당황하지 마세요
트러블, 왜 생길까
트러블, 이렇게 대처하세요
유방 마사지 꼭 필요한가
완전 모유수유 성공기
궁금해요

05 절대 실패하지 않는 젖떼기
젖 떼는 시기, 언제가 좋을까?
한 번에 젖을 떼다
절대 실패하지 않는 젖떼기 30일 작전
완전 모유수유 성공기
궁금해요

06 아이의 성장과 더불어 준비해야 할 것
이유식, 이렇게 시작하세요!
아이에게 바른 식습관을 길러주는 방법
대소변 가리기
아이가 엄마에게 보내는 SOS
완전 모유수유 성공기
궁금해요

에필로그 아이를 낳고 산부인과 의사가 되어버린 지구화학자 이야기

[알라딘 제공]

출판사 서평

완전 모유수유를 위한 첫걸음 '아이의 첫 음식을 엄마 젖으로'

최근 모유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모유수유를 시도하는 엄마들의 대부분이 젖이 나오지 않거나 양이 적어서, 아이가 젖을 잘 먹지 않아서, 직장에 다니고 있어서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결국 모유수유를 포기하고 손쉽게 먹일 수 있는 분유를 선택하고 있다.
모유를 포기하고 분유를 선택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젖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은 포유동물이기 때문에 젖이 부족해서 젖을 먹이지 못하는 경우는 2% 정도에 불과하다고 한다.
이 책은 '아이가 엄마의 젖을 먹는다'는 지극히 당연한 일을 회복하는 것은 자연을 살리고 생명을 키우는 소중한 일임을 일깨워주고 있다. 또한 완전 모유수유를 원하는 엄마들이 궁금해하는 내용과 모유수유시 발생하는 트러블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좋은 젖을 만드는 음식 vs 트러블을 일으키는 음식

많은 엄마들이 모유수유를 포기하는 두 번째 이유는 바로 아이가 젖을 잘 먹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이가 젖을 잘 먹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이가 엄마 젖을 잘 먹지 않는 이유는 바로 '맛없는 젖'이기 때문이다. 모유에도 맛과 영양의 차이가 있고, 맛과 영양에 따라 좋은 젖과 나쁜 젖이 있다. 모유는 엄마의 피로 만들어진다. 또 그 피는 엄마가 먹는 음식물로 만들어진다. 엄마가 먹는 음식에 따라 맛과 영양이 달라지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아이가 좋아하는 맛있고 영양 많은 좋은 젖을 만들어주는 음식과 요리법을 소개하고, 모유수유시 주의해서 먹어야 할 트러블을 일으키는 음식도 함께 알려주고 있다.

[YES24 제공]

추천평

생명력을 잃어가는 대지를 되살리고 건강하고 소박한 먹거리 문화를 회복한다면 모체는, 엄마는 생명력을 되찾고 아이들도 자연히 건강하게 태어나 자랄 수 있게 된다. 모유수유가 환경을 살리고 아이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것은 바로 '모유, 엄마의 젖이 엄마의 피'라는 데 그 이유가 있다. 잉태에서 모유수유로 이어지는 엄마와 아이의 떼려야 뗄 수 없는 끈끈한 생명연결선은 탯줄에서 젖줄로 바뀔 뿐 끝없이 이어진다.
히라타 키요미

[알라딘 제공]